그동안 엑스박스 원 게임을 구입하면서 조금이나마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 본다. 우선 구입 가능한 게임 형태는 디스크와 다운로드 콘텐츠다. 디스크로 구입할 경우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.
- 게임을 플레이하고 나서 다시 중고로 되팔 수 있다
- 훌륭한 게임을 실물 형태로 소장할 수 있다
반면 단점도 있다.
- 주문 후 배송될 때까지 플레이할 수 없다
- 게임을 플레이할 때마다 디스크가 엑스박스 원 본체에 들어 있어야 하고 다른 게임을 하려면 디스크를 교체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
다운로드 콘텐츠의 경우 디스크 형태와 정확히 반대다. 구입 후 곧바로 플레이할 수 있고, 디스크를 교체할 필요 없이 곧바로 실행할 수 있지만 일단 구입한 게임은 환불하기가 번거롭다(환불한 적이 없어서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다).
아무튼 엑스박스 원 게임을 구입할 때는 다음과 같은 점을 염두에 둔다. 생각 나는 대로 정리한 터라 두서가 없다.
- 엑스박스 원 게임은 할인할 때가 많다. 블랙 프라이데이는 물론 연중 비정기적으로 할인 행사를 할 때가 잦으니 종종 스토어를 둘러보자.
- 국가마다 가격이 다르다. 그다지 권장하지는 않지만 Xbox-Now 같은 사이트를 통해 저렴한 국가의 스토어를 통해 구입할 수 있다.
- 한국 스토어가 대체로 가격이 저렴한 편이지만 한국에는 정식 발매하지 않는 게임들이 있으니 미국 계정 하나 정도는 만들어 둬도 관리 차원에서 부담이 없다.
- 아마존/이베이 같은 곳도 둘러보자. 배송비가 좀 더 들더라도 타이틀이 저렴하게 나오는 경우가 있다. 엑스박스 게임은 해외에서 구매하더라도 한국에 정발한 적이 있는 게임이라면 한국 계정으로 설치할 경우 한국어를 지원하는 듯하다. 정확한 정보는 미리 체크해 두자.
- 해외원화결제라든가 이중환전수수료 같은 부분은 복잡하기도 하고 잘 몰라서 대체로 게임을 구입할 때는 기프트 카드를 구입해서 구매하는 편이다. 네이버 같은 곳을 통해 기프트 카드를 구입하면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다. 기프트 카드를 구입할 경우 한국 스토어용(KRW 결제용) 기프트 카드인지 잘 확인해야 한다. 기프트 카드로 충전하고 나서 게임을 구입하고 나면 차액이 생길 텐데, 이 차액은 고스란히 계정 잔액으로 남기 때문에 다음에 구입할 때 쓰면 된다.
결론적으로, 요즘은 한국 스토어에서 할인 행사를 할 때, 기프트 카드를 구입해서 충전한 후 구입하는 식으로 타이틀을 구매하고 있는 편이다.